40년 역사와 전통 맥 이어… ‘영주대장간’ 산업유산도 함께 지정

  ▲ 향토뿌리기업 인증패 수여

[프라임경북뉴스 =김진한 기자]영주시는 ‘영주대장간과 ‘신창정미소 2개소가 경상북도 향토뿌리기업에 선정되어 25일 경북도청에서 인증패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수여식은 향토성과 역사성을 간직하며 경북에서 30년 이상 지역경제의 버팀목역할을 해 온 업종별 장수기업 12개소를 ‘경상북도 향토뿌리기업’으로 인증하고, 전통산업의 향수가 담긴 근대산업건축물 6개소에 대해 ‘경상북도 산업유산’으로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주대장간은 41년째 호미, 괭이, 조선낫 등 다양한 농기구를 전통 방식대로 제조하고 있는 곳이다. 이 대장간은 옛 수작업 풀무질 도구와 설비를 고스란히 보존해 사용하고 있다. 석노기 대표는 50년 경력의 기술 보유자로 숭례문 복원시 전통 철물 제작에도 참여했다.

신창정미소 또한 40년째 2대에 걸쳐 정미소를 운영하고 있는 전통 정미소이다. 건물 외관은 거의 변형이 없고, 전통 목조 정미 시설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영주시 관계자는 “대형시설의 기계화와 값싼 중국산에 밀려 어려움이 많지만 전통방식을 고수하며 고품질로 승부하는 만큼 뿌리기업들의 생산품 홍보와 판로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지역 역사와 전통의 맥을 이어갈 향토뿌리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