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피해 복구와 이재민 구호에 우선 지원… 정부 추가 지원과 경북도 자체 지원 강구

  ▲ 경북도가 16일 포항시에 지진 피해 응급 복구비 40억 원을 긴급 지원했다.

[프라임경북뉴스=김진한 기자] 경북도가 16일 포항시에 지진 피해 응급 복구비 40억 원을 긴급 지원했다.

이번에 지원한 예산은 포항 지역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해 행정안전부로부터 교부받은 재난관리 특별교부세다.

이번 지원금은 지진 피해 시설물 복구와 주택 파손으로 이재민이 된 주민들 구호에 우선 집행된다.

도는 지진 발생 즉시 중앙-도-포항시와 재난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추가 피해 예방과 복구를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 중앙 정부로부터 추가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이끌어 내는 한편 예비비 투입 등 도 차원의 지원을 별도로 강구키로 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피해 상황을 점검을 하면서 “신속한 현지 피해 조사와 주민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재난관리 특별교부세는 재난 발생 시 재난 대응 및 응급 복구를 위한 특별한 재정수요가 있는 경우 용도를 제한해 중앙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지원하는 재원이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